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2.성장성 기업가치를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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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성 기업가치를 창조한다

 

 

 

 

 

 

 

 

1.매출액증가율 (賣出額增加率, net sales growth rate)

 

성장성의 분석에 사용되는 지표로 기준연도 매출액에 대한 비교연도 매출액의 증가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지표를 이용해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매출액 증가율(%)={(당기 매출액-전기 매출액)/전기 매출액}X100

 

 

 

 

 

 

 

 

 

 

2. 순이익증가율 ( net profit growth rate )

 

 

경상이익에서 당기의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비경상적으로 발생하는 특별손익을 가감하여 산출한 순이익의 증가를 나타내는 지표를 말한다. 이 지표는 성장성 분석에서 매출액증가율과 더불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비율이다.

 

 

 

 

▶순이익증가율=당기의 당기순이익/전기의 당기순이익×100-100

 

 

 

 

 

 

 

 

 

3. 매출액이익률

 

​전반적인 영업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지표로서 세전 순이익을 순매출액으로 나눈 비율이다. 매출이익률에 대한 평가기준은 업종마다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도소매업과 같이 고정자산투자가 비교적 적은 업종에서는 기준비율이 보다 낮으며, 제조업의 경우 보다 높은 비율이 요구되고 있다.

 

 

▶매출액이익률 = (당기순이익 ÷ 매출액) × 100

 

 

 

 

 

 

 

 

 

 

4. 영업이익증가율

 

 

 

1). 영업이익

 

 

기업의 주된 영업 활동에서 생긴 매출 총이익에서 판매비와 일반 관리비를 차감하고 남은 액을 말한다.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는 상품의 판매 활동과 기업의 유지 관리 활동에 필요한 비용으로서 급료, 세금, 각종 공과금, 감가상각비, 광고 선전비 등을 들 수 있다. 영업이익은 기업의 본래 활동 성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수익성 지표로서 중시되고 있다. 한편, 영업외수익은 주된 영업 활동 이외에서 발생한 수익으로 반복적, 순환적(경상적)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말하는데, 금융상의 이익이 주종을 이룬다. 예를 들면 이자 수익, 배당금 수익, 임대료, 유가증권 처분 이익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로 기업의 이익 범위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매출 총이익 = 매출액 - 매출 원가

▶영업이익 = 총이익 - 판매비 - 일반 관리비

 

▶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 + (특별 이익 - 특별 손실) - 법인세

 

 

 

 

2). 영업이익증가율( Operrating Profit Growth Rate )

 

 

▶영업이익증가율=당기영업이익/전기영업이익

 

▶전기 대비 당기의 증가율을 보여주는 추세적지표이다.

 

 

 

 

 

 

 

 

 

 

 

5. 총자본증가율

 

 

 

기업에 투하되어 운용되고 있는 총자본이 당해연도에 얼마나 증가했는가를 표시하는 비율로서,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총자본증가율 =〔(금기말 총자본/전기말 총자본)-1〕 × 100

 

 

 

 

 

 

 

 

 

6. 총자산증가율

 

 

기업에 투하되어 운용되고 있는 총자산이 당해연도에 얼마나 증가했는가를 표시하는 비율로서, 기업의 전체적인 성장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총자산증가율=당기말총자산/전기말총자산

 

 

 

 

 

 

 

 

 

7. EPS증가율

 

 

1). EPS (주당순이익,Earning Per Share)

 

 

기업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

 

 

▶EPS= 당기순이익/주식수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로 그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EPS가 높을수록 주식의 투자 가치는 높다고 볼 수 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며, 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EPS는 당기순이익 규모가 늘면 높아지게 되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지게 된다. 최근 주식시장의 패턴이 기업의 수익성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면서 EPS의 크기가 중요시되고 있다. 또한 주당순이익은 주가수익비율(PER)계산의 기초가 되기도 한다.

 

 

▶ EPS증가율=당기주당순익/전기주당순익

 

매출액증가율이 높아 졌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의 영업실적이 상승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매출액증가율에 따라오지 않는 영업이익증가율과 순익증가율을 보인다는 것은 수익성에서는 그만큼 악화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업이익율과 순익증가율이 매출액증가율과 비례하지 않는다면 매출액이 줄어들었을 경우 에는 더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성 평가지지표는 어느하나만을 보아서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지표를 함께 보고 분석하여야 하며 ,결론적으로 기업의 성장성은 총자산증가율로 귀결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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