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5.화장품 및 미용의료기기 에이피알
반응형

 

 

 

 

 

●화장품 및 미용의료기기 에이피알

 

 

 

 

 

 

 

 

 

 

 

 

 

 

 

에이피알은 뷰티 및 피부미용기기, 패션,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등 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메디큐브는 뷰티의 디지털 전환을 목표로 뷰티 디바이스라인 AGE-R을 론칭하였다. 2023년 기준 국내 및 해외에서 약 168만대가 판매되면서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 간 시너지를 창출하였다. 디바이스 연구개발회사 ADC와 생산전문기업 에이피알팩토리를 설립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였다.디바이스란 전기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소자(素子). 트랜지스터, 집적 회로, 고밀도 집적 회로 등을 일컫는데 여기서는 미용의료기기를 의미한다.

 

 

 

 

 

 

 

 

 

 

 

 

 

 

 

 

 

 

 

 

피부를 연구하는 메디큐브는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을 통하여 임싱시험을 거쳐 피부타입별 특성을 고려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연구합니다.유해한 성분은 최소화하고 각 피부에 맞는 최상의 성분을 배합해 좋은 성분을 담기 위해 노력합니다.

 

 

 

 

 

 

 

 

 

 

에이피알의 2024년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은 그야 말로 눈부실정도 였다.메디큐브 제로모공패드가 2024년 4월 19일 이후 두번째로 미국 이커머스 아마존 베스트셀러 순위 1위에 올랐다.메디큐브 제로모공패드가 스킨케어 화장품 부문 ‘토너&화장수’ 카테고리에서 1위를 달성한 것은 2024년 10월에 들어   두 번째다. 2017년 아마존에 입점한 제로모공패드는 2024년 상반기까지 총 5만 개 이상 판매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 했다.에이피알은 전 세계적인 K뷰티 인기에 힘입어 미국 아마존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2024년 4월 참여한 아마존 톱 딜행사에서는 제로모공패드를 비롯한 부스터 힐러,  콜라겐 젤리 크림등 주요 제품을 조합해 이틀간 약 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외에도 부스터힐러가 스킨케어 세트&키트’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4위.2024년   6월  콜라겐 나이트 랩핑 마스크가 페이셜 마스크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5위에 오르는 등 화장품과 메디큐브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 모두 꾸준히 주목을 받고 있다.이에 아마존에서 2024년 뷰티 관련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에이피알은 이런 디바이스 수요 대응을 위해 경기도 평택에 제2공장 증설 계획을 세우고 2025년 기준 연 800만 대 규모로 생산 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다.또한 평택에 4, 959㎡ 1500평 규모의 에이피알팩토리 평택 제3캠퍼스를 조성하고 이곳에서 항노화 기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티드 PDRN과 폴리뉴클리오티드 PN를 자체 생산할 예정이다. PDRN과 PN은 조직 재생 물질로 연어 또는 송어 유전자에서 추출 가능하다. 두 소재 모두 재생 및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2008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품 허가를 받았다. 초기에는 주로 치료 목적으로 사용됐지만 최근에는 피부 재생 효과를 위해 미용 분야에서 활용하는 추세다.에이피알은 PDRN과 PN 자체 생산을 시작으로 사업 영역을 헬스케어와 바이오 분야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화장품 및 의약품 제조사에직접 생산한 PDRN 및 PN를 판매한다. 또 자사 뷰티 브랜드 메디큐브에 자체 생산한 PDRN을 함유한 화장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대표 제품인 메디큐브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와 PDRN 함유 화장품의 병용 효과도 집중적으로 연구해 효용성을 입증할 계획이다.PDRN과 PN을 무릎 관절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 기기도 생산한다. 이를 위해 관련 품목 허가를 획득하고, 두 성분이함유된 액체가 주입돼 있는 조직 수복용 생체재료주사형 의료 기기도 개발할 예정이다.PDRN과 PN 자체 생산을 통해 소재 공급, 관련 제품 판매 등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여 헬스케어와 바이오, 항노화 피부 관리 분야까지 사업다각화로 성장의 큰 발판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에이피알은 2024년 11월부터 12월 초 사이 진행된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에서 메디큐 브, 에이프릴스킨을 통합해 약 300억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는 아마존에서 메디큐브 화장품과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 홈 뷰티 디바이스의 실적이 가장 높았다. 메디큐브는 현지 시각으로 지난 11월21일~12월2일 사이 아마존에서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가 고른 인기를 얻으며 전년 프로모션 기간 대비 2343% 성장을 이뤄냈다.메디큐브는 이번 프로모션에서 스테디셀러의 면모도 보였다. K뷰티 브랜드로는 드물게 제품군이 아닌 '메디큐브'라는 브랜드명이 검색어 상위로 오른 데 이어, 10개 이상의 제품이 카테고리 랭킹에 진입해 K뷰티 브랜드 중에서는 가장 많은 제품을 카테고리 순위에 올린 브랜드가 됐다.제로모공패드와 부스터 프로는 이번 아마존 행사 기간 내 토너&화장수 카테고리와 주름&항노화 디바이스 카테고리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콜라겐 젤리 크림, 나이트 랩핑 마스크 등도 각 카테고리 내 상위 카테고리에 노출됐다.에이피알의 또다른 뷰티 브랜드 '에이프릴스킨'도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다. 에이프릴스킨은 지난해 대비 670%의 성장률을 보였다. 대표 제품인 캐로틴 멜팅 클렌징 밤이 클렌징 크림과 카렌듈라 필 오프 팩이 각각 해당 카테고리 2위와 3위에 올랐다.에이피알의 글로벌 지향 사업 전략과 제품력, K-뷰티를 향한 인기, 미국 유통 시장의 온라인 재편 등이 맞아떨어지며 역대급 블랙프라이데이 실적을 낼 수 있었다.

 

 

 

 

 

 

 

 

1.밸류서치분석은 다음과 같이  분석해보았다. 

 

 

 

에이피알실적표 (단위: 억원, %, 배 ) 38,126,000 주)

 

 

 

 

 

 

 

1).성장성,수익성, 안정성 분석으로 적정목표주가 산출하여 보았다.

 

 

분석일자 2025.3.26
성장성 (영업이익XROE)÷발행총주식수=(1,628X36.69)÷38,126,000주=156,668원
수익성 (당기순이익XROE) ÷발행총주식수=(1,333X36.69)÷38,126,000 주=128,279원
안정성 (BPSxR0E) ÷기준금리=(11,663X36.69) ÷2.75=155,605원  
적정목표주가 (성장성+수익성+안정성)÷3 =146,851

 

 

 

▶시장에서는 추정목표가를  80,000원 까지 분석하였다

 

▶밸류서치분석은   146,851원으로 분석되었다. 재무레버리지 비율이 낮고, 매출액성장률 ,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BPS 수치가 모두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수익성 지표인 ROE가 높아 추정목표치가 높게 나왔다.

 

 

 

 

2).위에서 산출한 추정목표주가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종합적평가를 통하여  합리적인 타당성이 가능한지를 분석해 보았다.

 

 

 

 

◎실적성장성으로 평가하는 펀드멘털(기본적인 가치)

 

 

 

 

ROE는 당기순이익/평균자기자본X100(%)으로 산출한다.기업은 자본+부채로 구성된 총자산을 통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척도로 삼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주지분의 가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ROE를 더 중시해야 투자의 성과를 높힐 수 있다.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 즉, 주주지분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 경영효율성을 표시해 준다. ROE가  타 기업들보다 낮으면 경영진이 무능하거나 그 업종이 불황이라는 뜻이 된다. ROE가 10%이면 10억원의 자기자본을 투자했을 때 1억원의 이익을 냈다는 것을 보여주며 ROE가 20%이면 10억원의 자기자본을 투자했을 때 2억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다.ROE가 높다는 것은 자기자본에 비해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치가 높은 종목일수록 주식투자자의 투자수익률을 높여준다고 볼 수 있어 투자자 측면에선 이익의 척도가 된다.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일단은 수익성이 높은 기업이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많기 때문에  ROE를 투자의 제일 척도로 삼고 투자전략을 세우는 것은 단연코 필요하다고 보겠다.그러나 ROE는 본질적으로 수익성 지표일 뿐 성장성을 보장하는 지표가 아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수익성지표인  ROE만 보고 투자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 성장성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외형 확대를 같이 보아야하고 안정적지표인 부채비율.레버리지비율 및 지기자본비율과 BPS 등을 함께 체크하여 종합적으로 비교해야 한다.

 

 

 

 

 기업의 수익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ROE 즉.자기 자본수익률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ROE와 함께 살펴볼  것은 매출액순이익률을 함께  고려하여 수익성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진정한 수익성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하겠다. 또한 수익성의 지속적 창출을 위해서는 매출액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창출되어야 한다. 매출액순이익률이 증가할수록 수익성이나 높아지는 것이고,  매출액성장률이 높아질수록 성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재무레버리지비율이 높아지면 기업의 안정성이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산출한 ROE가 높게 나오더라도 자기 자본은 낮고 부채가 커진다면  추정목표주가는 할인되어야 할 것이다.

 

 

 

 

 

▶매출액순이익률이란 총매출액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이 비율이 클수록 기업의 수익성은 커지게 되어 ROE수치는 높아진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ROE가 너무 높게 나올 경우에는 재무레버리지가 높기 때문에 ROE가 높게 나온 것은 아닌지 반드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재무레버리지가 너무 높아서 ROE가 높다는 것은 외부로부터 조달받은 자금을 통해 경영활동을 하여 수익을 극대화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잘 못 쓰면 독이 될 수 있다. 재무 레버리지는 호경기 때에는 부채를 투입해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불경기 때에는 레버리지가 큰 기업의 경우 위험성이 높아진다. 매출액 순이익률이 낮아지면서 수익성이 하락하는 것을 단지 재무 레버리지를 높여 방어할 수도 있다는 것을 분석해 내야 하고 이 비율이 높은 경우에는 부채비율과 자기자본바율을 함께 고려하여 적정목표주가를 할인하여 산출하여야 한다. 재무레버리지비율은 250% 이하( 2.5배)이어야 하고 이 비율이 낮을수록 자기 자본비율이 높아져 기업안정성은 좋아질 수는 있겠으나 적당히 부채를 끌어와서 그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매출액을 확대하는 과감한 성장정책이 기업의 수익성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경영방법은 반드시 위험하다고만은 할 수 없다.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value Per Share)는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것이다. 주당순자산가치는'청산가치' 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현재 시점에서 기업의 활동을 중단시키고 그 부를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한주당 얼마씩이 돌아가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이다.그러나 BPS가 단지 현재 자산의 청산가치일 뿐 현재의 현금흐름이나 미래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예를 들어 BPS가 높은 즉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도 순이익이 적거나 마이너스라면 주가는 낮을 것이고, BPS가 낮은 즉 자산이 적은 기업도 순이익이 크다면 주가는 높게 책정될 것이다따라서 BPS의 적정성도 ROE와 비교하여 분석하면 적정주가의 정도를 도출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보겠다.

 

 

 

 

 

①.<(당해년도매출액-전년도매출액)X100>÷당해년도매출액=매출액성장률

 

.(당기순이익X100)÷매출액=매출액순이익률

 

③.(자산총계X100)÷자본총계=재무레버리지비율

 


% 2022 2023 2024 2025(E)
ROE 35.05 55.06 41.34 33.69
매출액순이익률 7.29 15.56 14.89 14.18
매출액성장률 27.42 24.07 27.53 23.12
제무레버리지비율 184.48 145.88 174.68 141.74
재무레버리지비율은 250%(2.0배)이하이면 양호하게 본다. 레버리지비율이  250이상 300까지는추정목표가의15%할인, 300% 이상은 20%할인 하여 목표가를 추정할 수 있다.

 

 

 

▶다음은 부채비율, 자기자본비율로 안정성을  분석해보았다.

 

 

  2022 2023 2024 2025(E) 
부채비율(%) 84.48 45.88 74.68 41.74
자기자본비율(%) 54.23 68.53 57.25 70.55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100% 이하. 자기자본비율은 70% 이상을 양호한 기준으로 보고 있다.그러나 부채비율은 150%까지는 안정적 기준으로 보고 있다.

부채비율=(부채총계x100)÷자본총계

자기자본비율=(자본총계x100)÷자산총계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반드시 종목 선정은 투자자가 재무제표, 실적, 수급동향 및 공매도잔고현황, 본인의 자금성향등을  고려하여 시장분석을 통하여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https://trak23.tistory.com/

 

JH안소니트러스트쇼핑세상

좋은상품과 함께

trak23.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카테고리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