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3.초일류조선해양기업 HD한국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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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일류조선해양기업 HD한국조선해양

 

 

 

 

 

 

 

2024년 7월16일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기업결합 신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건부 승인을 하였다. STX중공업은 오는 30일 주주총회를 거쳐 사명을 HD현대마린엔진으로 변경하고 HD한국조선해양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이번 기업결합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엔진 부품 시장의 약 80%, 선박용 엔진 시장의 약 70%를 보유하며 각 시장의 1위 사업자 자리를 굳혔고 엔진 부품부터 선박까지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구조 공고화에도 성공했다.HD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서,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지고 있다.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한 이래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세계 유수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왔으며, 40년 이상 쌓아온 탁월한 설계 기술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No.1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최신 생산설비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춘 조선사업 부문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2012년 세계 최초 ‘선박 건조량 1억 (GT)’의 신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18년 말까지 그룹 내 조선3사에서 총 4,011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다.HD한국조선해양 그룹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친환경선박, 스마트선박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조선사업 분야>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분야에서 유조선,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자동차운반선, LNG선, LPG선, LEG선, LNG버커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다.특수상선은 드릴쉽, 반잠수식 시추리그, 해양작업지원선(OSV)을 만들고 있다.

 

 

 

 

 

<플랜트사업분야>

 

 

 

 

 

 

 

 

 

 

 

 

 

 

 

 

 

 

 

 

 

해양플랜트사업은 해양 유전과 가스전을 개발, 생산하는 다양한 형태의 해양플랜트 공사를 설계, 구매, 제작, 운송, 설치 및 시운전까지 턴키(Turnkey) 방식으로 일괄 수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여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170여기의 해양플랜트를 성공적으로 인도하였다.1,600톤 골리앗 크레인 2기, 10,000톤 플로팅 크레인 및 100만톤급 H-Dock 등의 초대형 생산설비에 더불어 40년 이상 축적된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 능력을 보유한 해양플랜트 전문 EPC 업체로서 고객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육상의 산업플랜트 분야도 40여년의 풍부한 공사 경험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화력, 복합화력, 열병합 등 대형 발전플랜트로 화력 및 정유, 석유가스, 가스 등 화공플랜트 사업에서 설계, 구매, 제작,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고객으로부터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특수선 사업분야>

 

 

 

 

 

 

 

 

 

 

 

 

 

 

 

 

 

 

 

 

 

세계 제일의 조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함정의 설계 및 건조분야에서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1975년 한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을 시작으로 최첨단의 이지스 구축함과 차세대 한국형 잠수함에 이르는여러 종류의 최신예 함정을 자체 개발하여 대한민국 해군과 해양경찰에 공급하였으며, 우리나라 조함자립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지난 40여년간 축적된 최첨단 함정 기술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함정 전문 조선소로 성장한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이제 뉴질랜드 해군, 방글라데시 해군, 베네수엘라 해군, 필리핀 해군 등 외국 해군과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수상함분야에서는 구축함, 호위함, 초계함, 군수지원함, 상육함, 기뢰부설하므 해양정보함, 수상함구조함, 훈련함, 특수지원함, 고속정, 해경경비함, 해경구난함 등을 만들고, 수중함 분야에서는  1,200톤급 잠수함, 1,800톤급 잠수함, 3,000톤급 중형잠수함을 만들고 있다.

 

 

 

<선박, 기계,  선박용설비 사업분야>

 

 

 

 

 

 

 

 

 

 

 

 

 

 

 

 

 

 

 

 

선박에 탑재되는 엔진 및 핵심 설비도 자체 개발, 생산하며 친환경·고효율 선박기술을 리드하고 있다.선박용엔진은 대형엔진, 중형엔진이며 연료타입은 가스, 디젤, 이중연료용이다.세계 대형엔진 시장의 약 36%와 중형엔진 시장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엔진제작사로서 2018년까지 대형엔진 1억7천만마력과 힘센엔진 11,500여대를 생산하였다. 특히, 중형엔진(HiMSEN)을 자체 개발한 국내 유일의 원천기술 보유 업체이며, 최첨단 정밀가공 및 조립, 시운전 설비 등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갖춘 세계 제일의 선박용 엔진 메이커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또한, 선박용 탈황설비 스크러버, 질소저감장치, 평형수처리장치 등의 친환경 설비 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등 핵심 기자재를 일괄 생산하여 국내·외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다.

 

 

 

 

 

<산업기계·에너지분야>

 

 

 

 

 

최고의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산업용 기계, 설비와 에너지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동식 발전설비 PPS 를 포함한 EPP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시장에서도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쿠바, 브라질, 중동,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2,000대 이상을 공급하였다.산업용 보일러 분야에서도 국내외 시장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하였으며, 특히 순환유동층CFBC 보일러는 독자적인 원천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태양광 에너지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여 전 세계에 태양광 모듈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2년 당시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 R&D센터를 설립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또한, 1,200대 이상의 산업용 크레인을 제작, 납품하여 세계 시장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화공플랜트 핵심기기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및 우주발사대 등의 특수기기 전문 제작사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하고 있다.

 

 

 

 

 

<가스·친환경 시스템사업분야>

 

 

 



 

 

 

 

 

 

 

 

 

 

 

 

 

 

 

 

 

가스 및 친환경 시스템의 설계부터 납품, 커미셔닝까지 토탈 엔지니어링을 제공하고 있다.세계 1위 선박 업체로서 쌓은 폭넓은 제품 라인업과 경험을 바탕으로 가스 처리와 친환경 기자재를 위한 최적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최신의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시스템 디자인에서부터 현장 서비스까지 이어지는 끊김 없는 엔지니어링을 제공함으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의 EP(Eco Propulsion)사업부문은 모든 유형의 선박에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고효율 하이브리드 및 전기 추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청정 해운 산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친환경 연료를 사용한 온실가스 저감과 전기 추진 방식을 통해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여정을 가속화하고 있다.조선사업에서 친환경ㆍ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 대 선주 유대관계 강화 및 판촉활동 증진에 노력이다. 중국의 LNGC 및 친환경 엔진 적용 비율 증가에 따라 민영 조선소에 집중하여 정기적 기술설명회 실시 등 친환경 엔진 해외 수주 집중하고 있다.HD한국조선해양은 장기 수익성 개선 추세가 뚜렷한 데다 조선 자회사 지분가치 상향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수주 성과로 장기 수익성 개선 추세는 더 뚜렷해졌고  7월 후반부에 접어들어 HD한국조선해양은 2024년 수주 목표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 STX중공업 인수로 인한 중소형 선박 주 추진 엔진 생산 캐파 증설 효과 등은 시너지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외형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의 실적 전망도 조선주전반에 대해 주목을 받고 있다.조선업은 미 중 무역갈등속에서  확대될 LNG 수출 증가.높은 환율레벨 등 실적 이외의 요인들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미국 정부는 조선업 재건을 국가적 과제로 강조하고 있지만 이를 도울 능력을 갖춘 나라는 중국을 제외하면 한국과 일본이기에 우리나라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미국의 중국 조선업 제재로 인해 신조 발주 시장이 한국과 일본과 중국으로 이분화되는 시발점이며 경쟁력이 높은 한국이 일본보다 더 큰 성장 기회를 누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2025년 하반기에도 수주 모멘텀이 지속되는 등 우호적인 전망이 나온다. 조선주에 대한 정책적 지원과 실적 개선 효과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1. 밸류서치분석은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보았다.

 

 

 

 

 

HD한국조선해양 (단위: 억원, %, 배 ) 70,773,000

 

 

 

 

 

1).성장성,수익성, 안정성 분석으로 적정목표주가 산출하여 보았다.

 

 

분석일자 2025.6.9
성장성 (영업이익XROE)÷발행총주식수=(35,528억X17.91)÷70,773,000주=899,080원
수익성 (당기순이익XROE) ÷발행총주식수=(26,960억X17.91)÷70,773,000 주=682,256원
안정성 (BPSxR0E) ÷기준금리=(186,928원X17.91) ÷2.50=1,339,152원  
적정목표주가 (성장성+수익성+안정성)÷3 =973,496원

 

 

 

▶시장에서는 추정목표가를  370,000원 까지 분석하였다

 

▶밸류서치분석은  추정목표가를  973,496원으로 분석하였다.

 

 

 

 

2). 위에서 산출한 추정목표주가가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등  종합적 평가를 통하여  합리적인 타당성이 가능한지를 분석해 보았다.

 

 

 

 

 

◎실적성장성으로 평가하는 펀드멘털(기본적인 가치)

 

 

ROE는 (당기순이익÷평균자기자본)X100(%)으로 산출한다.기업은 자본+부채로 구성된 총자산을 통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기업의 가치로 평가하는 척도로 삼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주지분의 가치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ROE를 더 중시해야 투자의 성과를 높힐 수 있다. ROE는 기업이 자기자본 즉, 주주지분을 활용해 1년간 얼마를 벌어들였는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로 경영효율성을 표시해 준다. ROE가  타 기업들보다 낮으면 경영진이 무능하거나 그 업종이 불황이라는 뜻이 된다. ROE가 10%이면 10억원의 자기자본을 투자했을 때 1억원의 이익을 냈다는 것을 보여주며 ROE가 30%이면 10억원의 자기자본을 투자했을 때 3억원의 이익을 냈다는 의미다.ROE가 높다는 것은 자기자본에 비해 그만큼 당기순이익을 많이 내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했다는 뜻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수치가 높은 종목일수록 주식투자자의 투자수익률을 높여준다고 볼 수 있어 투자자 측면에선 이익의 척도가 된다.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일단은 수익성이 높은 기업이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많기 때문에  ROE를 투자의 제일 척도로 삼고 투자전략을 세우는 것은 단연코 필요하다고 보겠다.그러나 ROE는 본질적으로 수익성 지표일 뿐 성장성을 보장하는 지표가 아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수익성지표인  ROE만 보고 투자하는 것 보다는   장기적 성장성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 외형 확대를 같이 보아야하고 안정적지표인 부채비율.레버리지비율 및 지기자본비율과 BPS 등을 함께 체크하여 종합적으로 비교해야 한다. 기업의 수익성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ROE 즉.자기 자본수익률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ROE와 함께 살펴볼  것은 매출액순이익률을 함께  고려하여 수익성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진정한 수익성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하겠다. 또한 수익성의 지속적 창출을 위해서는 매출액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창출되어야 한다.

 

 

 

 

 

 

 

 

매출액순이익률이 증가할수록 수익성이나 높아지는 것이고,  매출액성장률이 높아질수록 성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재무레버리지비율이 높아지면 기업의 안정성이 저해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이 산출한 ROE가 높게 나오더라도 자기 자본은 낮고 부채가 커진다면  추정목표주가는 할인되어야 할 것이다.매출액순이익률이란 총매출액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이 비율이 클수록 기업의 수익성은 커지게 되어 ROE수치는 높아진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ROE가 너무 높게 나올 경우에는 재무레버리지가 높기 때문에 ROE가 높게 나온 것은 아닌지 반드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재무레버리지가 너무 높아서 ROE가 높다는 것은 외부로부터 조달받은 자금을 통해 경영활동을 하여 수익을 극대화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잘 못 쓰면 독이 될 수 있다. 재무 레버리지는 호경기 때에는 부채를 투입해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불경기 때에는 레버리지가 큰 기업의 경우 위험성이 높아진다. 매출액 순이익률이 낮아지면서 수익성이 하락하는 것을 단지 재무 레버리지를 높여 방어할 수도 있다는 것을 분석해 내야 하고 이 비율이 높은 경우에는 부채비율과 자기자본바율을 함께 고려하여 적정목표주가를 할인하여 산출하여야 한다. 재무레버리지비율은 250% 이하( 2.5배)이어야 하고 이 비율이 낮을수록 자기 자본비율이 높아져 기업안정성은 좋아질 수는 있겠으나 적당히 부채를 끌어와서 그 레버리지를 이용하여 매출액을 확대하는 과감한 성장정책이 기업의 수익성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경영방법은 반드시 위험하다고만은 할 수 없다.주당순자산가치(BPS, Book-value Per Share)는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것이다. 주당순자산가치는'청산가치' 라고도 불린다. 그 이유는 현재 시점에서 기업의 활동을 중단시키고 그 부를 모든 주주들에게 나눠줄 경우 한주당 얼마씩이 돌아가는가를 나타내는 수치이기 때문이다.그러나 BPS가 단지 현재 자산의 청산가치일 뿐 현재의 현금흐름이나 미래의 가치를 반영하고 있지는 않다.예를 들어 BPS가 높은 즉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도 순이익이 적거나 마이너스라면 주가는 낮을 것이고, BPS가 낮은 즉 자산이 적은 기업도 순이익이 크다면 주가는 높게 책정될 것이다따라서 BPS의 적정성도 ROE와 비교하여 분석하면 적정주가의 정도를 도출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고 보겠다.

 

 

 

 

 

 

①. [(당해년도 매출액-전년도매출액) X100]÷당해년도매출액=매출액성장률

 

②.(당기순이익 X100)÷매출액=매출액순이익률

 

 

③.(자산총계÷자본총계)X100(%)=재무레버리지비율

 

 

 

  2022 2023 2024 2025(E)
매출액성장률   18.76 16.61 11.49
영업이익률 -2.60 1.33 5.62 12.31
매출액순이익률 -1.50 0.68 5.68 9.00
ROE -2.20 2.26 11.16 17.92
재무레버리지비율 274.72 260.65 259.39 246.41
부채비율 147.72 160.65 159.39 146.41
자기자본비율 42.20 38.37 38.55 40.58
재무레버리지비율은 250%(2.5배)이하이면 양호하게본다.레바리지비율이 250%이상에서 300%까지추정목표가의 15%할인하고 300% 이상 400%까지는  추정목표가의 30%를 할인하고 400% 이상은 35%를 할인한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150%이하는 안정적으로 본다. 자기자본비율은 60%이상은 매우 안정적으로 본다.
부채비율=(부채총계
÷자기자본)x100   자기자본비율=(자본총계x100)÷자산총계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반드시 종목 선정은 투자자가 재무제표, 실적, 수급동향 및 공매도잔고현황, 본인의 자금성향등을  고려하여 시장분석을 통하여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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