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1. 22:23 종목창고1
2.HD한국조선해양 일목균형표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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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일목균형표 추세
2024년 7월16일 HD한국조선해양이 STX중공업을 인수하는 기업결합 신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건부 승인을 하였다. STX중공업은 오는 30일 주주총회를 거쳐 사명을 HD현대마린엔진으로 변경하고 HD한국조선해양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이번 기업결합으로 HD한국조선해양은 엔진 부품 시장의 약 80%, 선박용 엔진 시장의 약 70%를 보유하며 각 시장의 1위 사업자 자리를 굳혔고 엔진 부품부터 선박까지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구조 공고화에도 성공했다.HD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서, 종속기업 19개사로 이루어지고 있다.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한 이래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세계 유수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왔으며, 40년 이상 쌓아온 탁월한 설계 기술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No.1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최신 생산설비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춘 조선사업 부문은 뛰어난 기술력으로 2012년 세계 최초 ‘선박 건조량 1억 (GT)’의 신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18년 말까지 그룹 내 조선3사에서 총 4,011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다.HD한국조선해양 그룹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친환경선박, 스마트선박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대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켜 나가고 있다.
<조선사업 분야>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분야에서 유조선, 컨테이너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 자동차운반선, LNG선, LPG선, LEG선, LNG버커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ㆍ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다.특수상선은 드릴쉽, 반잠수식 시추리그, 해양작업지원선(OSV)을 만들고 있다.
<플랜트사업분야>
해양플랜트사업은 해양 유전과 가스전을 개발, 생산하는 다양한 형태의 해양플랜트 공사를 설계, 구매, 제작, 운송, 설치 및 시운전까지 턴키(Turnkey) 방식으로 일괄 수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 30여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170여기의 해양플랜트를 성공적으로 인도하였다.1,600톤 골리앗 크레인 2기, 10,000톤 플로팅 크레인 및 100만톤급 H-Dock 등의 초대형 생산설비에 더불어 40년 이상 축적된 우수한 기술력과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 능력을 보유한 해양플랜트 전문 EPC 업체로서 고객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육상의 산업플랜트 분야도 40여년의 풍부한 공사 경험과 엔지니어링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화력, 복합화력, 열병합 등 대형 발전플랜트로 화력 및 정유, 석유가스, 가스 등 화공플랜트 사업에서 설계, 구매, 제작,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프로젝트의 전 과정에 참여하여 고객으로부터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특수선 사업분야>
세계 제일의 조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함정의 설계 및 건조분야에서도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1975년 한국 최초의 국산 전투함인 울산함 개발을 시작으로 최첨단의 이지스 구축함과 차세대 한국형 잠수함에 이르는여러 종류의 최신예 함정을 자체 개발하여 대한민국 해군과 해양경찰에 공급하였으며, 우리나라 조함자립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지난 40여년간 축적된 최첨단 함정 기술을 바탕으로 명실공히 세계 최고 수준의 함정 전문 조선소로 성장한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이제 뉴질랜드 해군, 방글라데시 해군, 베네수엘라 해군, 필리핀 해군 등 외국 해군과 수출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수상함분야에서는 구축함, 호위함, 초계함, 군수지원함, 상육함, 기뢰부설하므 해양정보함, 수상함구조함, 훈련함, 특수지원함, 고속정, 해경경비함, 해경구난함 등을 만들고, 수중함 분야에서는 1,200톤급 잠수함, 1,800톤급 잠수함, 3,000톤급 중형잠수함을 만들고 있다.
<선박, 기계, 선박용설비 사업분야>
선박에 탑재되는 엔진 및 핵심 설비도 자체 개발, 생산하며 친환경·고효율 선박기술을 리드하고 있다.선박용엔진은 대형엔진, 중형엔진이며 연료타입은 가스, 디젤, 이중연료용이다.세계 대형엔진 시장의 약 36%와 중형엔진 시장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엔진제작사로서 2018년까지 대형엔진 1억7천만마력과 힘센엔진 11,500여대를 생산하였다. 특히, 중형엔진(HiMSEN)을 자체 개발한 국내 유일의 원천기술 보유 업체이며, 최첨단 정밀가공 및 조립, 시운전 설비 등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갖춘 세계 제일의 선박용 엔진 메이커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또한, 선박용 탈황설비 스크러버, 질소저감장치, 평형수처리장치 등의 친환경 설비 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등 핵심 기자재를 일괄 생산하여 국내·외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다.
<산업기계·에너지분야>
최고의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산업용 기계, 설비와 에너지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선박용 엔진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이동식 발전설비 PPS 를 포함한 EPP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시장에서도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쿠바, 브라질, 중동,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2,000대 이상을 공급하였다.산업용 보일러 분야에서도 국내외 시장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풍부한 경험과 기술력을 축적하였으며, 특히 순환유동층CFBC 보일러는 독자적인 원천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태양광 에너지 분야에도 적극 진출하여 전 세계에 태양광 모듈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2012년 당시 국내 최대규모의 태양광 R&D센터를 설립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또한, 1,200대 이상의 산업용 크레인을 제작, 납품하여 세계 시장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화공플랜트 핵심기기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및 우주발사대 등의 특수기기 전문 제작사로서의 입지도 공고히 하고 있다.
<가스·친환경 시스템사업분야>
가스 및 친환경 시스템의 설계부터 납품, 커미셔닝까지 토탈 엔지니어링을 제공하고 있다.세계 1위 선박 업체로서 쌓은 폭넓은 제품 라인업과 경험을 바탕으로 가스 처리와 친환경 기자재를 위한 최적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또한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최신의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다.시스템 디자인에서부터 현장 서비스까지 이어지는 끊김 없는 엔지니어링을 제공함으로서 고객에게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의 EP(Eco Propulsion)사업부문은 모든 유형의 선박에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고효율 하이브리드 및 전기 추진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청정 해운 산업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친환경 연료를 사용한 온실가스 저감과 전기 추진 방식을 통해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여정을 가속화하고 있다.2024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다. 조선사업에서 친환경ㆍ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 대 선주 유대관계 강화 및 판촉활동 증진에 노력이다. 중국의 LNGC 및 친환경 엔진 적용 비율 증가에 따라 민영 조선소에 집중하여 정기적 기술설명회 실시 등 친환경 엔진 해외 수주 집중하고 있다.HD한국조선해양은 장기 수익성 개선 추세가 뚜렷한 데다 조선 자회사 지분가치 상향도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상반기 수주 성과로 장기 수익성 개선 추세는 더 뚜렷해졌고, 7월 후반부에 접어든 현재 HD한국조선해양은 2024년 수주 목표를 이미 초과 달성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STX중공업 인수로 인한 중소형 선박 주 추진 엔진 생산 캐파 증설 효과 등은 시너지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외형 성장과 함께 수익성 개선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의 실적 전망도 조선주전반에 대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조선업은 미국 대선 이슈 속 미 중 무역갈등과 함께 트럼프 후보의 당선 시 확대될 LNG 수출 증가, 높은 환율레벨 등 실적 이외의 요인들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반드시 종목 선정은 투자자가 재무제표, 실적, 수급동향 및 공매도잔고현황, 본인의 자금성향등을 고려하여 시장분석을 통하여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1.일목균형표 주봉추세
주봉상 현재주가가 구름층 위에서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붉은구름 선행스팬1의 추세로부터 청색지지선을 긋고 현재주가가 그 위에 있는 동안은 보유 관점으로 보겠다.하향이탈시에는 고점구간부터 최저점까지 피보나치 조정대를 그리고 분할매도 구간에 따라 현금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겠다.
▶2024년 9월19일메리츠증권에서 HD한국조선해양에 대해 '조선업 첫 배당 기대감'이라며 투자의견 'BUY(신규)'의 신규 리포트를 발행하였고, 목표가 250,000원을 내놓았다. 전일 종가 기준으로 볼 때, 이 종목의 주가는 목표가 대비 36.6%의 추가 상승여력이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상장기업분석업체중에 가장 보수적으로 목표추정가를 내놓고 있는 FNGUIDE는 2024년 10월5일 약 246,000 원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후의 추세변화는 아래에 있는 JH안소니TV 바로가기↓ 유튜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종목이 아닙니다. 반드시 종목 선정은 투자자가 재무제표와 실적 및 시장분석을 통하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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