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6.대차거래와 신용거래
반응형

 

 

 

 

 

●대차거래와 신용거래

 

 

 

 

▶대차거래

 

 

 

 

주식을 대여하고 차입하는 거래를 말한다. 차입공매도(Covered Short Selling)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이외에 담보제공, ETF설정, 프라임브로커로서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 주주총회 의결권 행사를 위한 목적등이 있다.대차거래는 주식보유자가 일정수수료를 받고 주식을 빌려주는 거래로서 대차거래는 기관과 외국인들이 가능하고 , 보통 대여기간을 6월-1년으로 하게 된다.이렇게 대차잔고는 공매도의 대기자금으로 공매도의 선행지표가 된다.

 

 

 

 

 

1.대차잔고

 

 

투자자가 금융투자회사 등으로 부터 주식을 빌린뒤 아직 갚지 않은 주식의 수를 말한다.

 

 

 

 

2. 대차잔액

 

 

투자자가 금융투자회사 등으로 부터 주식을 빌린 뒤 아직 갚지 않은 주식의 총가격을 말힌다.

 

 

대차잔고와 대차잔액은 빌린 주식으로 주식을 매도하는 주식의 양적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하게된다.즉 , 대차잔고가 증가한다면 이는 결국 매도로 나올 주식의 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대차잔고의 경우에 그 양적 규모보다는 그 추세와 흐름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추세적으로 1회적인 매도로 대차 주식이 쏟아져 나올지, 아니면 지속적으로 일정한 매도량이 나오는지의 추이를 지켜보고 대차잔고 증감량과 더불어 대체체결량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3.대체체결량

 

 

 

당일 빌린 주식의 수를 말한다.

 

대체체결량  증가 감소 추세를 보면 대차잔고 수치에서는 알지 못했던 빌린 주식의 양적 증가와 흐름의 속성을 알 수 있게된다.대체체결량이 급속도로 늘어날 경우에는 대차체결을 한 투자자의 수가 급속도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게된다.그러하면 바로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었거나, 주가의 상승이 합당하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생겨나게 된다.반면에 특정일에 대체체결량이 급격하게 감소했다면  상환하는 주식이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당분간 매도세가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고 분석할 수 있다.다만 대체체결량이  감소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매도 흐름이 종료되고 바로 주가가 상승하는 시점으로 오인할 수 있는 경향에는 다소 주의를 가지고 신중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

 

 

 

 

 

4.대차상환량

 

 

 

당일 대차한 주식을 상환한 주식의 수이다.대체체결량과 더불어 대차잔고 감소에서는 구분하기 힘든 빌린주식의 상환규모를 알게 해준다.대차상환량이 많아지면  대차잔고가 감소되고 그 만큼 공매도할 물량이 줄어들 확률이 크다고 판단할 수 있다. 대차잔고가 증가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주식 매도세가 수그러들지 않는 상황이 나올 때가 있다.대차잔고는 단지 빌린 총 주식의 수를 나타내지만 , 빌린주식이 실제로 매도되었는지을 확증할 수는 없다.주식거래자가 수천에서 수만명이 되는데 대차잔고의 증가와 감소만을 놓고 매수세와 매도세를 확신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대차잔고비율이 높으 상황에서 대차잔고가 비교적 적게 줄어들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대차상환량의 추세를 보게되면 , 대차거래를 통한 주식매도의 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5.대차잔고비율

 

 

총발행 주식수 대비 대차된 주식의  총 수의 비율을 말한다.

 

 

대차잔고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대차잔고가 비교적 적게 줄어들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에  해당 주식 종목에 대한 매도의 힘이 주가가 상승하면서 응축되어 주가가 고점에서 투매를 불러올 때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이는 빌린 주식의 수는 거의 비슷하거나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데 주가만 올라가면 대차거래자는 고점에서 주식을 매도하여 현금을 확보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기 때문이다.대차가래에 의한 고점에서의 주식매도는 응축된 강한 매도의 힘이 한꺼번에 시장에 쏟아져 나오게 만드는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주가 고점에서의 불안감을 느낀 투자자들은 서로 주식을 팔기 위해 매도를 서둘면서 주가는 점점 내리게 된다.대차가래자는 뇌동매매와 투매가 결합된 주식매도로 낮아진 주식을 다시 사서 수익을 챙기고 대체체결량을 청사하게 된다.주식대차잔거와 대차잔액의 증가, 감소 그리고 대차잔고비율의 변화, 대차주식의 양적 변화를 잘 체크하여 다른 투자자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방법이 성공으로 가는 투자전략임을 인지하고 모니터링하는 습관이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고 보겠다.

 

 

 

 

 

▶신용거래   

 

 

 

 

신용거래는 빛을내서  주식에 투지하는 방식이다.2023년 4월 국내증시의 신용거래잔고는 약 20조원4,000억 원을 돌파하였다.코스피가 9조 8,668억, 코스닥이 10조 5,631억 으로 신용거래가 급증하였다.코스피종목 전체의 평균신용융자잔고율은 1.5% 수준이나  디올투자증권의 평균신용 잔고율은 14,27%, 세방은 12.29%, 삼천리 10.77%, 대성홀딩스 6.67%, 하림지주 7.32%, 선광 12.34%, 다우데이타 11.04%로 모두 시장평균보다 훨씬 높은 신용잔고율을 보였다.이렇게 신용잔고율이 높은 종목은 주가 하락시 반대매물 물량이 출회되어 주가가 하락하게 되고, 또한 공매도의 표적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신용융자 잔고율이 높은 종목은 투자전략에서 제외시키키는 정밀한 체킹 작업이 필요하다고 보겠다.통상적으로 신용비율이 6%가 넘어가는 종목은 가능한 투자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보겠다.

 

 

 

 

 

1.신용거래잔고율 확인방법   

 

 

각 증권사의 HTS화면에서신용잔고율 상위종목 또는 종목별 신용거래진고율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시장변동성요인1' 카테고리의 다른 글

8.헤지펀드의 정의 및 특성  (0) 2023.06.19
7.에코프로와 쇼츠퀴즈  (0) 2023.06.11
5.공매도와 대차잔고  (0) 2023.06.04
4.공매도 순기능과 역기능  (0) 2023.02.10
3.공매도와 대차거래의 정의  (0) 2023.02.04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至山의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카테고리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