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 10.노화방지와 뇌세포 보호기능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반응형

 

 

 

 

 

 

 

 

 

 

 

 

 

 

 

 

 

 

 

 

 

 

 

 

 

 

 

 

 

● 노화방지와 뇌세포 보호기능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항산화제는 우리몸에서 어떻게 작용하는 것일 까? 같은 나이를 먹고 살아도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서 더 빨리 늙거나 몸이 더 쇠약해지고 심혈관 질환 같은 질병에도 더 잘 걸리는 경우가 있다.많은 원인들이 있으나 그 중에 하나가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몸 안에서 영양분을 에너지로 변화시키면서 산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이 과정에서 불안정한 산소분자가 나오는데 이것을  Free  Radical(활성산소)라고 한다.불안정한 상태인  Free  Radical은 안정된 상태를 찾으려고 주변에 있는 정상세포로부터 전자를 빼앗아 스스로를 정화시키려고 한다.정상세포는 이로 인해 사멸하게 되고 정상세포들이 죽어나가면 심각한 위험상태에 빠지게 된다.이렇게 불안정한 Free  Radical은 스트레스.환경오염.미세먼지.소음.담배연기 등으로 인하여 더 많이 생겨나게 되고 당연히 주변의 정상세포들은 더 많이 사멸하게 되어 우리 몸안에서는 면역기능이 저하돠고 노화 등이 더 빨리 진행하게 된다.이러한 Free  Radical을해결하기 위하서 항산화제가  필요하게 된다.Free  Radical이 정상세포의 전자를 빼앗으려할 때 항산화제가 갖고있는 전자를 주어서 Free  Radical 을 안정시키고, 정상세포의 전자도 그대로 갖도록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Free  Radical이 반드시 없어져야할 물질은 아니다.외부의 병원균과 같은 것을 죽일 때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Free  Radical 을 완전하게 없애는 것 보다 Free  Radical을 적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바로 항산화제가 이 기능을 하는 것이다.이러한 항산화제는 젊을 때는 우리 몸에서 충분히 분비되다가 나이가 들 수록 외부에서 보충해주어야 한다.또한 스트레스.환경오염 등도 더 많아지기 때문에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것 만으로는 많이 부족하게 된다.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가장 대표적인 항산화제이다.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의 하나로  비타민E의 작용을 갖는 천연물을 말한다.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막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들은 쉽게 산화되는 특징이 있다.이런 산화는 세포막조직의 손상을 가져오게 되는데, 비타민E가 세포막에서 스스로 산화되면서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막아 준다.만약에 세포막이 손상되면 염증이나 통증이 생길 수 있고, 동맥경화를 비롯한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고 노화현상이 가속된다.인간의 노화와 질병은 모두 활성산소,그리고 그로 인한 세포손상과 연관이 있다.따라서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E(토코페롤.토코트리에놀)은 대부분의 질병을 치료, 예방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비타민E는 토코페롤으로 α(알파), β(베타), γ(텔타), δ(감마)) 네 종류와 토코트리에놀(tocotrienol:α, β, γ, δ) 네종류 모두8가지 형태로 나타나지만 이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α-토코페롤로서 비타민 E의 대명사처럼 사용되어 왔다.

 

 

 

 

 

 

 

 

 

 

 

 

 

 

 

강력한 산화방지제로서 소화관에서 고도 불포화지방과 비타민A가 산화되는것을 막는다.적혈구 세포의 수명을 연장시키며 오염 물질로부터 허파조직을 보호한다.α-토코페롤은 우리몸에서 흡수가 가장 잘되는 비타민E의 형태로 만성염증과 식품의 산패를 늦추어 준다.토코트리에놀(tocotrienols)은 DNA 손상을 줄이고 노화 관련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DNA 손상은 주요 퇴행성 질환의 원인이다.비타민 E는 1922년에 발견된 후 약 100년 정도의 시간에 많은 연구들이 축적돠었다.그러나 2000년 이후 부터 그 효과에 부정적인 결과들이 나오게 되었다.2011년 연구에서 셀레늄과 비타민 E를 보충제로 섭취했을 때 남성들의 전립선암 발생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보고가 나왔다.2013년 연구에서는 베타카로틴 비타민A.비타민 E를 보충제로 섭취한 사람의 사망률을 다룬 메타분석에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를 권장량 이상으로 섭취한 경우 사망률이 아주 높아졌다는 연구 결론이 나왔다.그러나 지금까지 그 많은 연구에서 비타민 E를 다루는 것은 가장 먼저 발견된 알파 토코페롤 한가지 였다.따라서 최근 10년간의 연구에 따르면 알파토코페롤 말고도 다른 종류의 비타민 E의 항산화제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1964년 토코트리에놀의 존재가 밝혀지고,  1980년대 부터  토코트리에놀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기 시작했고,  2010부터는 급격하게 증기하면서 최근10년간 토코트리에놀은 새로운 물질로 떠 오르고 있다.

 

 

 

 

 

 

 

 

 

 

이러한 토코트리에놀은  노화와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항산화제로 쓰이며, 각종 성인병의 합병증 예방이나 동맥경화를 비롯한 혈관손상 등에 효과가 있다.1999년 연구에서 토코트리에놀이 토코페롤보다 50배 가량 더 빨리 움직이고  Free  Radical을  보다 효과적으로 붙잡을 수 있다고 밝혀졌다.알파 토코페롤은  분자크기가 커서 세포막에 접근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항산화 능력이 떨어진다고 알려지고,  토코트리에놀의  분자 크기가 작아  세포막 접근이 자유롭게 가능하면서 항산화 능력이 우수하다고 밝혀지면서 비타민 E의 새로운 강자로 부각되고 있다.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은 모두 분자모양이 머리랑 꼬리가 달려 있는 형태를 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델타 토코트리에놀이 가장 작기 때문에 세포안으로 들어가기가 용이하고 띠라서   Free  Radical로부터 정상세포를 보호하는데 더 용이하다고 밝혀졌다.비타민 E중에서 델타 토코트리에놀과 감마 토코트리에놀이 항산화능력이 가장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또한  알파 토코페롤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토코트리에놀의 흡수가 방해된다는 사실도 연구결과 밝혀졌다.

 

 

 

 

 

 

 

 

 

 

 

그러나 알파 토코페롤은 통상적으로 15mg정도를 섭취할 때는 토코트리에놀의 흡수를 방해하지 않는다고 한다.알파 토코페롤 15mg정도는 평상시의 건강한 식단으로 충분한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충제로 섭취할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다.토코트리에놀은 건강한 면역 기능과 젊은 뇌, 뼈, 동맥 등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토코트리에놀을 복용하면 노화와 치매에 관련된 DNA 손상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비타민E가 결핍되면 동물에서는 정상적인 생산기능이 상실되고, 사람에서는 드물기는 하나 적혈구의 막이 손상되어 빈혈이 생길 수 있다.비타민E가 많이 함유된 식품에는 고구마,소맥배아유,쌀겨,시금치.근대.브로콜리  등 녹황색 야채류, 적피망,아나토,  콩류, 해바라기씨, 소/돼지의 간 ,우유, 버터, 달걀노른자,아보카도,아몬드, 땅콩, 피칸,피스타치오 등에 들어있다.육류나 생선, 동물성 기름에는 그다지 많은 양의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대구,뱀장어,멸치,청어, 바닷가재,고동,소라, 임연수 등은 비교적 비타민E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어패류들이다.다양한 종류가 섞여있는 동물성 식품의 비타민E는 대부분이 천연 α-토코페롤 이다. α-토코페롤은 이런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한다면 별도로 영양제를 챙겨 먹지 않아도 충분하다고 보겠다.영양제로 섭취한다면 10-12mg α-TE정도면 충분하다.그러나 토코트리에놀은 충분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체중 60kg기준 권장량은 125mg이다. 따라서 음식으로는 충분하게 섭취할 수 없다.토코트리에놀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아나토, 팜야자, 쌀겨 등이다.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은 함께 복용하면 토코페롤이 토코트리에놀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토코페롤이 들어있지 않은 토코트리에놀 단독제를 선택하여야 한다.토코페롤은 자연적인 음식에서 섭취하는 방법이 좋다고 보겠다.

 

 

 

 

 

 

 

 

 

 

 

 

 

 

 

 

 

 

 

 

 

 

 

 

 

 

 

 

 

 

 

 

 

 

 

토코트리에놀은  암을 예방하거나 알코올로 인해 간 손상이 있는 경우에도 쓰이며 피부염, 당뇨 합병증, 남성들의 전립선예방 등의 사례가 다수 보고되고 있다.  토코트리에놀은 항산화제로서 활성산소를 중화시켜 DNA파괴를 방지하고 면역기능을 증진시킨다.이러한 DNA손상과 면역기능약화는 노화를 촉진하는 주요한 원인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 토코트리에놀의 노화방지기능이 새롭게 주목되고 있다.MMG.CoA  환원효소를 차단하여 혈장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중요한 원인의 하나인 호모시스테인의 혈중 농도를 감소시킨다.심장마비나 뇌졸증의 발병 원인이 되는 혈류 손실에 대하여 강력한 저항력을 지원한다.토코트리에놀은 치매를 불러오는 뇌신경세포의 손상된 부위의 혈류를 신속하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염증유발을 억제하고,  뼈의 미네랄 손실을 방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미토콘드라아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여 심장과 뇌조직에 에너지를 공급한다.토코트리에놀은 메틸 수은에 의한 세포 손상을 보호하는 효과, 즉 황산화 효과가 토코페롤보다 더 강력한 효과를 낸다.또한 카드뮴과 납의 독성을 억제시키고 약화시키는 기능이 뛰어나다고 밝혀지고 있다.수은의 중독성을 중화.해독시키는 물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셀레늄. 아연.요오드가 있다. 이런 미네랄 등의 결핍이 있으면 중금속이 우리 몸에 축적돨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이 합성되어 있는 영양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토코페롤이 토코트리에놀의 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토코트리에놀은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여름철에는 냉장 보관이 필요하다.특히 출혈(항응고 혈증)을 막아주는 비타민K의 기능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피를 묽게 만드는 항혈전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비타민E를 과량 섭취하는 것은 출혈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절대 피해야 한다.α-토코페롤은 가능한 식품을 통하여 섭취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식약처는 비타민보충제를 일정 자격을 갖춘 영업자라면 누구든지 제조·수입할 수 있는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해 합성과 천연 구분 없이 똑같이 취급하고 있다.중요한 것은 천연이나 합성이나의 문제라기 보다 비타민에 들어가는 첨가제나 화학적 부형제의 성분이나 구성요소를 이해하여 자신의 건강기준에 맞는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보겠다.α-토코페롤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다른 지용성비타민(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K)의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다. 하루 1,000IU(671.142mg  α-TE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 두통, 무기력감,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아래 상품은 "뉴트리콜로지  토코트리에놀 " 기본구성품입니다.아래 상품이 품절되거나, 더 많은 상품을 보시려면 쿠팡특가를 누르시고 " 상품명 '" 을  쿠팡홈 검색창에 치시고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십시요.(가격수시변동)↓

 

뉴트리콜로지 델타-프랙션 토코트리에놀 125mg 소프트젤

COUPANG

www.coupang.com

 

 

 

 

 

 

 

 

 

 

 

 

 

 

 

 

 

 

 

 

 

 

●오늘 특가로 판매되는 상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쿠팡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고  쿠팡홈 검색창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십시요.JH안소니사이트를 타고 들어가 구입을 하시면 파트너스는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구매자 가격은 구팡사이트에서 구입하는 가격 그대로입니다.포스팅에 관련하여 해당업체와는 어떠한 관련도 없습니다.

 

 

 

 

 

 

 

 

 

 

 

 

 

 

 

 

 

 

 

 

 

 

 

 

 

 

 

◈2022.10.19 - [항산화시스템] - 3.항산화시스템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3.항산화시스템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해와여행은 COUPANG에서 ●항산화시스템 비타민E 토코트리에놀 생화학적 측면에서 천연비타민E는 8가지의 형태로 나눈다. 비타민E는 알파 토코페롤(Alpha-tocopherol), 베타 토코페롤(Beta-tocopherol),

trak23.tistory.com

 

 

 

 

 

 

 

 

 

 

 

 

 

 

 

 

 

 

 

 

 

 

 

 

 

 

 

 

◈3.쇼핑세상 항산화시스템 영양제 :: JH안소니 至山NOTE (tistory.com)

 

 

 

 

 

3.쇼핑세상 항산화시스템 영양제

◐해외여행은 COUPANG에서 ●쇼핑세상 항산화시스템 영양제 ◈2022.12.09 - [항산화시스템] - 6.항산화시스템 코엔자임Q10↓ 6.항산화시스템 코엔자임Q10 ◐해외여행은 COUPANG에서 ●항산화시스템 코엔

trak23.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덕수상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至山의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덕수상회

카테고리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