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10.로봇용 액츄에이터와 ARM 자율주행로봇을 동시에 추구하는 로보티즈
반응형

 

 

 

 

● 로봇용 액츄에이터와 ARM 자율주행로봇을   동시에 추구하는 로보티즈

 

 

 

 

 

 

 

 

 

 

 

로봇의 관절에 사용되는 전동모터는 액츄에이터(Actuator)라고 한다.구동장치를 의미하며 로봇을 동작시키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인간이나 동물이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는 건 많은 관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로봇도 관절의 개수가 많을수록 자연스럽고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게 된다.로봇에 많은 관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동장치인 액츄에이터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제어할 수 있어야 하고 움직이는 동안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지 확인도 할 수 있어야 한다.많은 관절을 가지고 있어도 에너지 소모가 크지 않아야 하고 제어기의 성능이 아주 높지 않아도 모든 관절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이렇게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담은 로봇의 구성요소를 로봇개발자에게 공급하는 것이 로보티즈의 주력 사업 역량이자 핵심기술이다.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의 제품명은 다이나믹셀(Dynamixel)이다.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다이나믹셀-Y는 로보티즈 액추에이터 제품의 집약체이며 첨단 산업과 자동화 시스템 및 공정의 구축·운영에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모터+감속기+제어기+드라이버+센서+네트워크 등의 기능을 하나의 모듈(All-in-one)로 구현되는기계장치로서 하드웨어 제작에 최적화된 로봇용 전용 구동장치이다.다관절로봇.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자동화시스템.의료.국방.서비스.우주항공.생산설비.교육.연구개개발,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요왈 수 있다.

 

 

 

 

 

 

 

 

 

 

 

로보티즈의 액츄에이터 매출 대부분은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2024년 3분기까지 매출의 70%가량이 해외에서 나왔다. 또 해외 매출 가운데 최대 로봇시장인 북미 비중이 50%에 육박하고 있다. 중국·일본·유럽에서도 매출은 고른 편이다.지금은 테슬라의 부품 내재화 정책 영향으로 공급하지 않고 있으나 태슬라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 초기 모델에 액츄에이터를 납품한 이력도 있다.휴모노이드 로봇에는 액츄에이터가 최소 40개 이상에서 100개 정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향 후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경쟁으로 인한 액추에이터 수혜주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겠다.

 

 

 

 

 

 

 

 

로보티즈는 최근 협동로봇 산업에 후발 주자로 뛰어들었다.향후 협동로봇과 자율주행로봇 사업에 힘주면서 액츄에이터 전문기업에서 벗어나서 종합로봇 기업으로 시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또한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기획 및 추진하고 있다.협동로봇 시장에서 우선 자사 자율주행로봇에 연동해 사업 확장을 꾀할 것으로 관측된다. 로보티즈 자율주행로봇은 리조트를 비롯해 아파트 단지.골프장. 호텔 등지에서 서비스되고 있다.협동로봇은 가격 경쟁력 확보에 사업 성패가 달려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액츄에이터 제조 역량은 로보티즈 자신감의 기반이다.액츄에이터는 로봇제품의 원가 비중 50%가량을 차지한다. 로보티즈 관계자는 2000만~3000만원대의 협동로봇 제품 단가를 크게 낮춰 중국의 저가 제품과도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원가 경쟁력 이외에 기술 차별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금의 협동로봇은 집게 형태의 그립퍼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여기서 나아가 인간 수준의 미세한 손동작을 구현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다. 기존 협동로봇은 사람과 같이 일할 수 있도록 산업용로봇보다 크기와 중량만 크게 축소시켰을 뿐 기능면에서 크게 차이가 없다는 인식이 깔려 있다. 로보티즈는 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과 손잡고 이른바 피지컬 AI를 고도화한 로봇 기술 개발에 나섰다. 피지컬 AI는 인간의 신체적 반응까지 염두한 기술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물건을 잡는데 실패한 로봇이 처음부터 같은 동작을 반복하지 않고 반사적으로 물체를 꼬집거나 굴리는 등의 반응을 하는 것이다.로보티즈는 MIT와 함께 개발하는 피지컬 AI 기술을 출시 예정인 협동로봇 오픈매니퓰레이터-Y에 추후 적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종합로봇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또 하나의 축으로 자율주행로봇 사업이 있다. 실내용 '집개미'와 실외용 '일개미' 로봇사업의 매출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를 선보였고 2대 주주인 LG전자와 제품 공급을 협의하고 있다.액츄에이터 기업에서 벗어나 종합로보틱스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2025냔을 그 변곡점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는야심에 찬 계획으로 2025년 자율주행로봇 사업의 경우 매출 비중이 20%까지 키우겠다는 것이다.

 

 

 

 

 

 

 

 

 

 

 

 

 

 

 

⊙ARM 자율주행로봇   

 

 

 

 

자율적으로 환경을 인식하고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이동할 수 잇는 로봇이다.센서와 AI를  사용하여 환경을 파악한다.사용용도는 공장과 창고에서 물건운반.배달.병원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다.특징은 동적인 환경에서도 자율적으로 경로를 결정하고 이동하며 장애물을 회피 및 실시간으로 환경 적응이 가능하다.자율주행을 위한  환경 학습이 필요하고 더 복잡한 기술과 고급 센서가 필요하다.바닥공사나 레이저 시설의 설치가 필요없다.자율주행로보에 적용된 기술을 이해하면 그 차이를 더 명혹하게 알 수 있다.ARM은 로봇이라고 부루고 앞으로 그 적용분야가 더 광범위해 질지를 이해할 수 있다.LG전자가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로봇을 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서빙봇.가이드봇.살균봇 등이다.자율주행 로봇에 대한 관심은 삼성.현대.두산.LG등이 미래 먹거리로 낙점하고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다.특히 무인화.전동화 .자동화 등에 관련한 기술력이 로봇산업의 시장 성용화를 앞당길 수 있기 때문에 전폭적인 힘을 기울이고 있다.

 

 

 

▶관련주 

 

 

 

①.두산로보틱스 

 

②.로보티즈

 

③.유진로봇 

 

④.이랜시스

 

⑤ .LG전자 베어로보틱스(비상장)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至山의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카테고리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