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9.주식투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공매도 제도
반응형

 

 

 

 

 

●주식투자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공매도 제도

 

 

 

 

 

 

금융당국은 지난 1년여간 시스템과 제도를 정비하고 2025년 3월31일부터 다시 공매도를 재개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가 밝힌 가장 큰 이유는 대외 신인도이다. 공매도를 금지하면 외국에서 평가하는 우리나라 주식시장 신뢰도가 하락한다는 것이다.실제로 외국인 투자자는 2025년 8월부터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6개월 넘게 순매도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 주식시장에 투자되는 외국인 들의 돈보다 빠져나가는 돈이 더 많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이 이어진다면 국내 주식시장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국제적으로 영향력 있는 주가지수인 MSCI 지수를 산출하는 MSCI는 한국 주식시장에 대해 공매도 금지로 시장 접근성이 제한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MSCI 지수 중에는 국가별 주식시장의 발전 단계에 따라 만든 ‘선진국 지수’ ‘신흥국 지수’ 등이 있다.우리나라는 아직 선진국 지수에 들어가지 못했다. 공매도 금지가 지수 진입 실패에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많았다세계적으로 MSCI 지수를 따라 투자하는 기관들이 많은 만큼 국내 금융업계와 정부는 선진국 지수에 포함되길 원하고 있다. 한국이 선진국 지수에 포함될 경우 수십조 원의 자금이 국내 주식시장에 들어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매도 제도는 금융기관이나 투자회사들보다 일반 개인투자자에게 불리하게 작용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공매도는 필요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제도이다. 대부분 해외 시장에서도 공매도를 활용하고 있다. 공매도의 대표적 순기능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주식시장 안정화

 

 

 

 

보통 주식 투자자들은 주가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고 싶어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주가가 오를 때 주식을 사고 내려갈 때 파는 사람이 더 많다. 주가가 올라가는 상황에서는 ‘나만 돈 못 버는 거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너도나도 주식을 충동 매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주가가 하락하면 ‘더 내려가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드니 주식을 팔게 된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주가가 오를 때 더 가파르게 오르고 내릴 때 더 크게 하락하게 된다. 변동성이 커지는 시장이 된다.그러나 여기에 공매도 투자자가 끼면 상황이 달라지게 된다. 공매도 투자자는 주가가 올라갈 때 주식을 팔고 주가가 내려갈 때 주식을 산다. 그러니까 주가가 오를 때는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하고 내려갈 때는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게 바로 공매도가 주식시장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만든다는 주장의 대표적 근거이다.

 

 

 

 

 

② .거품 걷어내기 효과

 

 

 

 

공매도가 있어야 거품을 걷어낸 기업들의 진짜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공매도가 없다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주가가 오르기만을 바라게 된다. 주가가 계속해서 올라야 이익을 얻을 수 있기에 주가에 타격을 줄 만한 정보를 발견해도 숨기기 급급할 수 있다.주가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이미 주식을 팔았을 테고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주가가 하락할 것 같아도 이걸 활용해서 투자할 방법이 없다. 결국 해당 기업의 실제 가치에 비해 주가가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비싸져도 아무도 나서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공매도가 없는 주식시장에선 기업의 주가를 원래 가치보다 높게 평가하는 ‘거품’을 걷어내기가 더 어려워 질 수 있다.

 

 

 

 

 

 

금융당국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자금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 공매도 재개를 준비 중이다. 그러면서도 일반 개인투자자들의 반발과 걱정이 여전한 점도 인정하고 있다. 공매도가 다시 허용되면 바로 주가 하락에 투자하는 외국인이 몰려서 시장이 하락세를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금융당국은 우선 초기에 약 2개월은 ‘공매도 과열 종목’ 규제를 예전보다 더 폭넓게 활용하기로 했다. 과열 종목이란 공매도가 몰리는 종목에 대해 자동으로 다음 날 하루 동안 거래를 금지하는 제도이다. 공매도의 영향으로 주가가 과도하게 하락하는 걸 막기 위해서이다.이 정도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는 아직은 미지수이다. 이번 공매도 재개는 성공적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을 다시 끌어모아 국내 주식시장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점도 확실하지는 않다.그렇지만 제도가 시행되는것이 확실하게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공매도 제도를 확실하게 이해하고 모니터링을 열심히 하는 것이 투자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겠다.

 

 

 

 

 

 

 

 

 

https://trak21.tistory.com/1476

 

5.공매도와 대차잔고

●공매도와 대차잔고        주식시장에서 공매도 제도는  주식이  단기에 적정가치 이상으로 폭등할 경우 매도세를 늘려서 주가를 정상 범위로 돌리기 위해 시행하는 취지이다.이러한

trak21.tistory.com

 

 

 

 

 

 

https://trak21.tistory.com/1477

 

6.대차거래와 신용거래

●대차거래와 신용거래    ▶대차거래     주식을 대여하고 차입하는 거래를 말한다. 차입공매도(Covered Short Selling)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이외에 담보제

trak21.tistory.com

 

 

 

 

 

 

 

 

 

 

 

 

 

 

 

 

 

 

 

 

 

 

 

 

 

 

반응형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카테고리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