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1.4차혁명시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4차혁명시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최근 기업들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 이슈로 플랫폼이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경제계를 넘어 정치계와 사회문화계, 심지어 정부로까지 보폭을 넓혀 가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승자가 독식하던 구조의 모순과 문제점이 노출되기 시작했기 때문인가? 과거 유형 자산이 기업의 주요 핵심 자원이던 시절에는 막대한 자본과 자원을 투여해 시장을 독식하고 그로부터 경쟁력을 확보하기에 혈안이 되었다. 그러나 글로벌화, 정보화, 고객의 다변화 등에 따른 경쟁의 심화는 기존의 경쟁 방식에 의한 경쟁우위를 더 이상 허용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끊임없는 혁신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특히 네트워크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독식하던 강자보다 생태계와 상생하는 착한 기업이 경쟁우위를 갖기 좋은 환경이 마련되었다. 즉, 생태계에 진정한 경쟁 원리가 상존하며 생태계와 더불어 공존할 때 더 큰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기본적인 경제 원리가 드러나게 된 것이다. 애플이 아이폰을 들고 나오면서 기술 혁신이 아니라 고객과 생태계와 함께하도록 하는 앱스토어(App store)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이루면서 플랫폼 혁명이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플랫폼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는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상상하게 된다. 그 상상은 맞다. 사람들이 기차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는 승강장이 플랫폼이다. 이러한 플랫폼이 왜 지금 이렇게 각광을 받고 있는가? 그것은 플랫폼이 사람들이 기차를 쉽게 이용하듯 수요와 공급이 만나도록 하는 생태계를 형성하는 곳으로서 비즈니스 ​전략의 새로운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환경을 플랫폼이라고 하는 경우, 이로 인해 플랫폼은 누구나 쉽게 만나 원하는 가치를 교환하도록 하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경제는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플랫폼(platform)은 각각 ‘구획된 땅’  ‘형태’란 뜻의 영단어 plat과  form이 합쳐져 형성된 단어다. 풀이하자면 ‘구획된 땅의 형태’, 즉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공간이 된다.플랫폼의 성격을 규정하는 두 가지 키워드는 협력, 그리고 상생이다. 플랫폼에선 누구나 공평하며 행복하다. 다수가 저마다 뚜렷한 역할을 갖고 참여하며, 협업을 전제로 자생한다. 또한 각기 ‘다르면서도 같은’ 운명 공동체를 형성한다.

 

 

 

 

 

 

 

\플랫폼의 부상 과 트렌드

 

 

아마존, 월마트, 스타벅스 등 주요 기업들이 자신들의 핵심 역량을 외부업체들도 활용 가능하도록 개방하면서 플랫폼 활용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2008년 애플의 앱스토어, 구글의 안드로이드 출시로 촉발된 플랫폼 주도 경쟁이 본격화하면서 이는 PC, 스마트폰, 인터넷, 미디어 등 전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산업으로 전개되면서 플랫폼이 전면으로 부상하게 되었다.이렇게 플랫폼이 부상하게 된 배경은 고객과 사업의 다양화, 경쟁 격화, ICT의 발전이라 할 수 있다. 첫째,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비즈니스 모델이 복잡해지면서 플랫폼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다. 까다로워진 소비자의 요구와 다양해진 개인화 요구를 반영한 상품을 개발, 생산하기 위해서는 이를 잘 반영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더구나 전통 산업과 ICT를 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진행하려면 원활하게 소통하고 정보를 교류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플랫폼이 요구된다.둘째, 세계화와 정보화로 인한 경쟁의 격화는 기업들에게 개발 비용이나 원가 절감은 물론 품질 개선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기술의 진보와 소비자의 욕구 다양화는 제품 수명주기를 단축시켜 기업은 매년 신제품을 개발해야만 하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자재나 부품 공급, 인프라 활용 등에 플랫폼을 공유하게 되면 제품 개발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된다.셋째, ICT의 발전은 ICT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하락을 가져왔고, 이는 플랫폼 구축과 운영을 더욱 용이하게 한다.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 통신 비용의 하락,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가격 대비 활용 효율의 증대 등은 개인과 조직의 정보 공유와 소통을 더욱 원활하게 해 플랫폼 구축과 운영 환경을 크게 개선했다.플랫폼 기업 대다수가 설립 초기 광폭 성장에 성공할 수 있었던 건 플랫폼의 본질인 협력·상생 정신에 충실하게 운영됐기 때문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서드파티(3rd party)의 도움을 받았다. 구글은 모든 참여자에게 자사 플랫폼을 개방하는 한편, 거기서 나오는 혜택을 나눴다. ‘동등한 연결’을 앞세운 페이스북, 클라우드에 기반한 아마존 역시 그 철학 아래 성장해왔다.

 

 

 

 

 

 

 

\4차혁명과 플랫폼

 

 

인지하고 있듯이, 플랫폼 붐 조성에 불을 지핀 기업은 애플이다. 불과 몇 년 만에 애플의 플랫폼이 모바일 생태계를 장악하자 세계 1위의 휴대전화 매출을 자랑하던 노키아의 플랫폼이 몰락하고 말았다. 또 전통적으로 PC 시장에서 압도적이던 MS의 운영체제 점유율도 급격히 하락했다. 스마트폰을 포함하면 MS의 점유율은 50%도 안 된다.아이폰보다 출시는 늦었지만, 안드로이드 기반의 플랫폼은 구글의 생각대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는 스마트 TV나 다른 소비 가전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뒤이어 페이스북도 승승장구하며 소셜 플랫폼 영역을 확장해 갔다. 그리고 아마존, 트위터에 이어 페이팔(결제 플랫폼), 넷플릭스(비디오 대여 플랫폼) 등 신생 플랫폼들이 승승장구하면서 플랫폼은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으로 부상한 것이다. 이와 같은 흐름을 볼 때 플랫폼을 잘 구축하고 활용하는 기업이면 어느 영역이든 세계 시장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원한 승자도 패자도 없는 비즈니스 생태계는 물론 여타의 영역에서도 우수한 플랫폼을 누가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기업이든 조직이든 성패가 좌우될 것이다.최근 플랫폼 시장의 위상은 다소 애매모호하다. 하지만 분명한 건 지금이야말로 플랫폼 변화기란 사실이다. 네트워크·단말 사업자는 말할 것도 없고 운영체제(OS)에서도 종류를 막론하고 서비스 플랫폼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소셜 채널과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이 최근 유독 두각을 드러내는 것 역시 이런 현상과 무관하지 않다. 여기에 소셜 채널과 여타 플랫폼 간 연계는 4차 산업혁명기의 플랫폼을 더 빠르게 변화시키는 동인(動因)이 되고 있다.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사회를 논할 때 다수가 공통적으로 언급하는 기술이 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로봇 △유전자 편집 등이 대표적 예다. 이런 기술은 상호 연결과 데이터 교환, 예측 불가능한 융합 등의 과정을 거쳐 구현된다.‘작고 빠르며 가벼운, 그리고 단기간에 성취 가능한’ 특성은 4차 산업혁명기의 플랫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날 것이다. 크고 강한 단위 플랫폼보다 작은 플랫폼이 주목 받으며, 소규모 플랫폼 간 결합은 보다 융통성 있고 유연한 플랫폼을 탄생시킬 전망이다. 수 년 전 미국 뉴스 웹사이트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가 언급한 페이스북 플랫폼 서비스 구조처럼 ‘작지만 대등한 소(小)단위가 결합, 결국 자발적 구속을 거쳐 대형 플랫폼을 이루는’ 형태가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다.

 

 

 

 

 

 

 

 

 

 

 

 

 

 

 

 

 

◈JH안소니TV 바로가기↓

 

 

JH안소니TV 투자와 건강노트

건강에 대한 일상과 투자여행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br0NeSTSwixTn-eDnzOlTw

▶유익한 영상이 많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한 번 방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신성장산업1'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제대혈/조혈세포  (0) 2023.07.01
5.5G(5세대이동통신)  (0) 2023.06.30
4.ESS(에너지저장장치)  (0) 2023.06.30
3.바이오시밀러( Biosimilar)  (0) 2023.06.30
2.탄소배출권  (0) 2023.06.20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