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H안소니 주식투자여행 :: 5.이동평균선 보편적기술적지표
반응형

 

 

 

 

 

●이동평균선 보편적기술적지표

 

 

 

 

1. 이동평균선의 정의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닌다. 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기(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 주가이동평균은 매일 계산된다.

 


 

 

<예>

어떤 날의 `5일 이동평균'을 계산하려면 해당 날짜를 포함한 최근 5일간의 주가(종가기준)를 합산한 뒤 5로 나누면 된다. 이렇게 나온 매일의 값을 하나의 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것이 바로 `5일 주가이동평균선'이 된다. 주가이동평균선은 해당 시점에서 시장의 전반적인 주가흐름을 판단하고 향후 주가추이를 전망하는데 사용되는 보편적인 기술적지표이다.

 

 

 

 

 

 

2. 이동평균선의 종류

 

 

 

 

1). 단순이동평균선

 

지수의 종가를 단순평균하여 그 값을 곡선으로 표현한 것이다. 단순이동평균선의 단점은 과거의 데이타까지 하다보니 현재의 추세가 과거의 데이타로 희석이 된다는 점이다.

 

 

<예>

 

오늘 10일이동평균선을 구한다고 하면, 오늘 10일​종가는 과거 10일전부터의 평균값을 구하게 되는데 , 그간 하락추세였던 주가가 8일부터 강하게 상승추세를 보인다면 이 강한추세의 움직임은 그 동안의 하락추세의 종가들 때문에 하락한 듯한 오류를 보이게 된다. 즉, 반전되는 추세에서 현재의 값들은 과거의 값들과 같이 평균을 내기 때문에 추세가 제대로 반영될 수 없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2). 가중이동평균선

 

단순이동평균선의 오류를 보완하고자 하는 이동평균선이다. 가중이동평균이란 현재의 값 데이타에 더 가중치를 두고 과거의 값에는 보다 적은 가중치를 주어 현재의 추세를 더욱 잘 반영되게하도록한 것이다. 가중이동평균선이 단순이동평균선의 오류를 보완히기도 하나, 이 역시 오류를 발생하게 되는 점이 있다.가중치의 값이 정수로 게산하다 보니 기울기의 값이 커지게 되어 이동평균선의 추세가 조금만 커지게 되어도 기울기가 커지게 되어 일시적인 조정에 불과한데도 하락추세 인 것 처럼 속을 수 있다는 오류에 빠지게 된다는 점이다.

<예>

몇주간 완만한 상승을 보이던 보이던 주식이 최근 며칠간 큰폭으로 조정을 받았다고 하자, 그렇게 되면 가중이동평균선의 기울기기 아래로 급격하게 꺽이게 된다. 따라서 추세가 반전되는 줄 알고 매도를 하게되는 속임수에 빠지는 오류를 보인다는 점이다.

 

 

 

 

3). 지수이동평균선

 

가중이동평균선의 오류를 보완하고자 정수가 아닌 지수, 즉 비율에 따른 수치를 계산하여 단순이동평균선 보다는 현재를 좀더 잘 반영하고, 가중이동평균선처럼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이동평균선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3. 이동평균선의 비교

 

 

 

 

1). 단순이동평균선

 

 

 

​단순이동평균선에서는 주가만이 튀어오르는 모습이고 이동평균선의 반영은 느리게되어 현재의 상승추세가 왜곡될 수 있다는 오류를 보이고 있다. 반면에, 2). 가중이동평균선에서는 ​ 단기5일/20일 이동평균선이 장기이평선을 이미 골든크로스하여 주가가 240일선위에 놓여있어 주가 상승추세를 바르게 반영하고 있다.

 

 

 

 

2). 가중이동평균선

 

 

가중이동평균선에서는 5/20 단기이동평균선이 장기이동평균선을 골든크로스하여 현재의 추세가 빠르게 반영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지수이동평균선이나 단순이동평균선에서 보다는 가파르게 상승하여 너무 빠르게 과열 또는 추세하락이 반영될 수가 있어 투자자의 판단을 흐릴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3). 지수이동평균선

 

 

 

지수이동평균선에서는 현재의 추세를 가장 적절하게 나타내고 있는것 처럼 보인다. 참고할 점은 MACD와 단순이동평균선을 보조지표로 사용하는 경우 MACD 신호가 단순이평선보다는 느리게 나오는 점이 있는데. 지수이동평균선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도 있다.

 

 

 

 

4. 결론

 

어느 이동평균선이 가장 훌륭하다는 판단은 ​편견이다. 즉, 어떤 것은 좋고 어떤 것은 나쁘다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좀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싶다면 가중이동평균선을 선택하고, 가장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바에 따라 추세를 좇는 다면 단순이동평균선을 선택하고, 좀더 섬세하고 적정한 추세를 추구하겠다면 지수이동평균선을 선택하여 자신의 매매기법에 알맞는 보조지표를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반응형

'차트연습 이평선추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7.20일 이동평균선  (0) 2023.05.10
6.5일 이동평균선  (0) 2023.05.10
4.일봉상 이평선중심 매매  (1) 2021.10.11
3.주봉상 이평선중심 매매  (0) 2021.10.11
2.월봉상 이평선중심 매매  (0) 2021.10.09
Posted by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至山의 주식투자여행
JH안소니 투자와 건강노트

카테고리

Yesterday
Today
Total

최근에 올라온 글